그룹웨어만으로는 비용 관리가 어려운 이유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솔루션은 목적과 기능이 다르지만, 종종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각 솔루션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비용 관리 솔루션을 별도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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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19, 2025
그룹웨어만으로는 비용 관리가 어려운 이유

비용 관리 솔루션과 혼동하기 쉬운 솔루션들

구분

목적

주요 기능

대표 제품

그룹웨어

협업, 커뮤니케이션, 일정·문서 관리

전자결재, 메신저, 캘린더, 문서 공유, 게시판, 일정관리

하이웍스, 다우오피스, 네이버웍스 등

회계 프로그램

회계, 세무, 인사·급여, 재무관리 등

전표입력, 자동분개, 전자세금계산서, 세무신고, 인사/급여, 재고관리

더존 위하고, 세무사랑, 경리나라 등

ERP

기업 자원/업무 통합 관리

회계, 인사, 생산, 영업, 구매, 재고 등 통합, 데이터 연동

  • 더존

    • ERP10

    • Amaranth10

  • SAP

    • S/4HANA

    • Business ByDesign

  • 오라클

    • Oracle Fusion Cloud ERP

    • Oracle E-Business Suite (EBS)

  • 이카운트, 영림원 등

비용 관리 솔루션

기업 지출 및 비용 관리에 특화

지출 보고, 결재, 법인카드 관리, 전표 자동 입력, 정책 관리, ERP 연동

스팬딧, Ramp, Brex, Expensify, Divvy, Airbase

그룹웨어, 회계 프로그램만으로 비용 관리가 어려운 이유

ERP와 양방향 연동의 어려움

그룹웨어와 회계 프로그램은 ERP와의 실시간 데이터 연동이 제한적입니다. ERP에 전표를 자동으로 입력할 수 없어, 비용 발생부터 전표 입력까지의 전과정을 자동화하기 어렵습니다.

법인카드 내역 등 실시간 데이터 조회 한계

그룹웨어는 전자결재와 문서 공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비용 관리를 염두한 제품이 아니기에 실제 지출 내역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비용 정책 기능의 부재로 컴플라이언스 기능 부족

그룹웨어와 회계 프로그램은 예산, 계정과목 별 한도 등 비용 정책 기능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내부 통제 및 컴플라이언스(준법 감시) 관리에 한계가 있습니다.

비용 관리 솔루션이란?

비용 관리 솔루션은 기업의 지출 및 비용 관리를 위해 특화된 솔루션입니다.
ERP에 전표가 입력되기까지의 모든 Pre-accounting 과정을 자동화하여, 그룹웨어와 회계 프로그램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을 커버합니다.

스팬딧 오픈 API 연동
비용 관리 솔루션을 통해 ERP에 전표를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다

비용 관리 솔루션 시장 동향

ERP와 비용 관리 솔루션 연동은 세계적인 트렌드입니다. 기업들은 ERP와 비용 관리 솔루션을 연동해 지출 내역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 및 성장세

기업 비용 관리 SaaS 글로벌 시장 규모 리포트
출처: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비용 관리 솔루션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약 13%에 달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룹웨어와 회계 프로그램은 각각 협업과 회계 업무에 특화되어 있지만, 비용 관리와 내부 통제, ERP와의 실시간 연동 등에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 2024년: 약 66억 2,000만 달러

  • 2025년: 74억 9,000만 달러(예상)

  • 2029년: 약 122억 2,000만 달러(예상)

비용 관리 솔루션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의 지출 및 비용 관리를 자동화·효율화합니다. 특히 ERP와의 연동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 관리와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것이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과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위해서는 각 솔루션의 특성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적합한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

스팬딧은 5,000여 개 기업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업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입니다. 하림, 하나벤처스, NS홈쇼핑, 티오더, 레브잇 등 대기업과 유수의 스타트업이 스팬딧을 도입하여 기업의 비용 관리 업무를 혁신하고 있습니다.

기업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
5,000여 개 기업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업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인 스팬딧

스팬딧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지출 관리

개인카드, 법인카드, 세금계산서 등 모든 지출 내역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보고서로 제출해 결재(지출결의, 사전품의 등)까지 처리합니다.

지급·거래처 관리

매입 세금계산서, 해외 인보이스, 선지급금 등 모든 지급 건과 거래처를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전표 입력 자동화

더존, SAP, 오라클 등 다양한 ERP와 연동해 전표를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표 입력에 소요하던 담당자의 업무 리소스와 휴먼에러를 크게 줄여줍니다.

비용 정책 및 컴플라이언스 관리

계정과목 별 한도, 경비 위반사항 자동 알림, 환급 금액 자동 계산 등을 자동으로 관리하며, 준법 감시 기능도 제공합니다. 스팬딧으로 회사의 비용 정책을 설정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오늘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솔루션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비용 관리 솔루션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그룹웨어나 회계 프로그램만으로 기업의 지출 및 비용을 관리하고 계신가요? 스팬딧과 함께라면 재무회계팀과 임직원의 수기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스팬딧 도입문의를 남겨주세요. 스팬딧의 전문 매니저가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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