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 스타트업 '돈맥경화'에서 살아남는 법 Best 3
코로나19 장기화에 의한 취업난과 더불어 경험을 중요시하는 MZ세대의 영향으로 청년창업 비율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벤처붐이 있었던 2019년 이후 청년창업 기업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청년창업 기업은 실제로 51만 1397개로 전년대비 4.3% 상승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간혹 성공사례를 찾아볼 수도 있지만, 실제 청년창업의 현실은 경험이나 자금 부족으로 인해 다른 연령대의 창업 대비 생존율이 낮은 편입니다. 특히 얼어붙은 경제 상황 속에서는 자금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기업의 자금줄이 마르는, 일명 '돈맥경화'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돈맥경화'란?
'돈맥경화'는 피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인 동맥경화에 빗대어 탄생한 말입니다. 그 뜻 역시 피를 돈으로 바꾸었을 때 일맥상통합니다. 사람은 생명 유지를 위해 기본적으로 혈액이 필요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생명에 지장 없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환이 잘 되지 않고 막히게 되면 동맥경화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며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돈맥경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금관리와 재무관리를 통해 자금의 흐름이 순탄하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외부환경 등 다양한 요소로 인해 자금관리나 재무관리가 어려워질 경우, 자금의 흐름이 막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듯 기업의 현금흐름을 어렵게 만드는 경제적 상황을 돈맥경화라고 합니다.
돈맥경화에서 살아남는 방법
돈맥경화는 최근 청년창업 기업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기반이 탄탄하고, 재무관리나 자금관리가 안정적인 기업들은 불안정한 시장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청년창업의 경우 내부 체계나 대응 방안, 여력이 마땅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심리 악화, 내수시장 부진,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 현상 심화, 글로벌 시장 불안 고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 수록 소규모 기업은 지속적으로 변하는 거시적 환경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청년창업 기업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의 경비 처리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정부 창업지원 사업 적극 활용하기
첫 번째는 정부 창업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2022년 정부는 대기업 중심 성장에서 스타트업 중심으로 방향 전환을 선언하며 청년창업 즉, 스타트업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2022년 진행된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은 무려 378개에 달합니다.
이러한 정부 지원사업은 크게 아래 세 가지 분야로 나뉩니다:
기술창업
청년창업
지역창업
규모만 해도 무려 3조 6668억 원이니,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경영 중 도움이 필요한 청년이라면 이를 활용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현재 보유한 자금 낭비 막기
두 번째 방법은 보유한 자금의 낭비를 막는 것입니다. 돈맥경화 상황에서는 거시적인 현금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업의 자금관리와 재무관리 또한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거시적인 문제상황은 스타트업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힘듭니다. 그렇기에 자금이 원활하게 확보되는 시기에 맞춰 다시 움직일 수 있도록 현재 보유한 자금의 낭비를 막는 것이 필요합니다.
재무관리 속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하는지 점검이 중요합니다. 현재 시장이 좋지 않다면 위험에 투자하기보다는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 재무관리 플랫폼의 도움받기
기업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금관리, 재무관리입니다. 그래서 큰 기업의 경우 전문적인 회계 담당자와 재무 관리자를 배치해서 비용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잡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경우 재무회계팀을 별도로 구성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비용 관리 플랫폼의 도움을 받아 보다 쉽게 불필요한 경비를 모니터링하고 재무관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팬딧은 기업의 재무회계 관리 방식을 혁신하고 건강한 지출 및 비용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연동된 카드와 계좌 내역이 실시간 조회 되는 것은 물론 특허 기술을 통해 카드 승인 내역과 영수증을 자동으로 매칭해 지출로 등록합니다. 관리자가 지정한 날짜, 주기 등에 맞춰 보고서도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스타트업 창업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작은 지출 하나라도 철저히 관리하는 것입니다.
스팬딧은 비용 지출 관리부터 경비 보고서 작성, 결재, 예산 관리, 그리고 리포팅 서비스까지 지원합니다. 덕분에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번거로운 과정을 빠르고 간편하게 만듭니다. 돈맥경화 상황에서 불필요한 경비를 모니터링하고자 한다면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으로 기업의 혈액과 마찬가지인 자금 관리에 전문성을 더하시기 바랍니다.